01. 애프터이팩트를 실행한 후 포토샵에서 디자인했던 하늘배경을 comp로 불러들인다.
이 comp이름을 ‘하늘배경’이라고 이름을 붙였다
02. Displacementmap plug-in을 적용할 Matte comp를 만든다. 앞에서 포토샵에서 디자인된 유리이미지를 이용해서 만드는데, 내부 안쪽을 흰색이미지로 바꿔주기만 하면된다. 이 comp는’DisplaceMap_source’라고 이름을 붙였다.
03. 흰색부분 레이어에 Ramp 플러그인을 적용하고 모션을 적용한다. Ramp의 Black과 White의 영역은 굴절하는 효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.
04. 이쁜 굴절효과를 사용하기 위해서, 3D에서 굴절효과로 자주 사용하는 HDRI이미지를 불러들였다. 이 이미지는 ‘HDRI_MAP’이라는 이름의 comp로 만들었다.
다른 기타이미지들을 넣어도 굳이 상관은 없을수도 있지만, 경험한 바로는 HDRI이미지들이 유리질감을 표현하는 이미지는 HDRI이미지많은 좋은게 없다고 생각한다.
05. 이번에는 포토샵에서 유리이미지를 comp로 불러들인다. 이 이미지들을 불러들일 때, 보이는 타임라인처럼 3D레이어로 모두 체크를 해주어야한다.
이 유리이미지는 ‘title’이라는 이름의 comp로 만들었다.
06. ‘sky’라는 이름으로 comp를 새로 만든다음, ‘DisplaceMap_Source’ comp와 ‘HDRI_MAP’ comp를 불러들여온다.두개의 레이어에 ‘collapase transformations’을 체크해준다. 그 다음에 ‘HDRI_MAP’에 Displacement Map Plug-in을 적용한다.
(이 플러그인은 애프터이팩트 상단 Effect메뉴에서 Distort메뉴안에 있다.)
07. ‘DisplaceMap_source’레이어의 눈 아이콘을 꺼서 레이어 이미지를 숨긴 뒤 위에 effect control에서와 보이는 것 과 같이 Displacement map 플러그인의 Displacement Layer 메뉴에서 ‘DisplaceMap_source’를 선택하고 Max Horizontal Displacement 의 수치와 Max Vertical Displacement의 수치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굴곡을 조절한다..아래의 타임라인은 수치를 적용한 모습이다.
08. ‘HDRI_MAP’레이어 Mode에서 Alpha Matte를 적용하면, 유리이미지와 동일한 크기로 유리재질의 모션이 만들어진다.
09. CC Toner를 적용하여 하늘배경에 어울리는 톤으로 color를 변환시킨 뒤, Blending Mode를 Overlay로 바꾼다.
10. ‘title’ comp 를 불러온 뒤 ‘HDRI_MAP’레이어 아래로 놓는다
11. 3D레이어상에서 ‘title’레이어와 ‘DisplaceMap_source’레이어에 동일한 모션을 주고 Knollignt 플러그인을 적용해서 반짝이를 효과를 주어서 최종적으로 완성 한다.